티스토리 뷰

반응형

엔화 환율 하락

 

 

 

"여보, 우리도 엔화 사둘까?"…역대급 엔저에 엔화예금 '폭증'

[파이낸셜뉴스] 일본 엔화 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면서 5대 은행의 엔화 예금 잔액이 올해에만 약 1조4000억원 가까이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엔저가 장기화하면서 엔화 예금 잔액 증가

www.fnnews.com

 

 

엔화 환율 전망

 

엔화 환율은 일본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이 중요한 변수입니다. 

✔️ 일본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 엔화 가치 상승

✔️ 금리 인하나 양적완화 정책이 지속되면 -> 엔화 가치 하락

 

 

 

 

글로벌 경제 상황도 엔화의 환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의 경제 정책과 달러 강세 여부가 주요 변수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엔화의 약세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가 둔화되면 엔화는 안전자산으로서 역할을 하며 강세를 보입니다. 또 일본의 무역수지와 국제 수지도 변수입니다. 무역 흑자가 지속되면 엔화는 강세를 보이고, 무역 적자가 계속되면 엔화는 약세를 보입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엔화의 환율은 계속 변동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엔화 투자 지금해도 되나? 

 

엔화투자를 언제 해야된다는 정확한 예측은 어렵지만, 분할 매수를 통해서 엔화를 계속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일본 경제는 회복 단계에 있으며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대규모 재정지출과 완화적 통화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엔화의 가치를 안정시키고 경제 회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엔화는 전통적으로 안전자산으로 간주되어서 글로벌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 증가시에 강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엔화에 대한 투자를 분할 매수를 통해 점진적으로 늘려가면 일본 경제가 회복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수출 기업에 유리한 엔화 약세와 글로벌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 엔화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엔화를 분할 매수하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엔화 투자하는 방법

 

엔화 환전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증권사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간단하게 엔화 환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먼저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한 뒤, 해당 계좌에 원화를 입금합니다. 그 다음 밑의 모바일 어플에 접속해서 외환 거래 메뉴에서 엔화를 선택한 뒤 환전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환율과 수수료를 확인한 뒤, 엔화 환전 요청을 합니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환전 우대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서 잘 알아보고 활용하면 좋은 조건에 엔화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토스 엔화 환전

 

 

엔화 약세 원인

 

일본의 기준금리는 0.25%, 미국의 기준 금리는 5.5% 입니다. 상식적으로 똑같은 돈을 예치하면 받을수 있는 이자가 5.25% 차이가 나니 약세장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과거 엔화가 강했던 이유는 미국의 기준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았고, 준기축통화로 인정받았던 이유가 큽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 엔화의 가치는 매우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2011년에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의 경제상황이 점점 침체되었고, 성장률 역시 바닥을 기면서 엔화의 가치가 점점 추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본적인 엔화의 약세 원인은 금리때문입니다. 일본의 엔화약세가 지속되면, 일본이 보유한 미국 국채를 매각하면서 환율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타이밍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엔화 전망과 일본 상황

 

엔화와 일본 경제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엔화의 강세는 일본의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켜서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 엔화의 약세는 수출을 촉진시켜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일본의 수출 품목인 자동차, 전자 제품 등 가격 경쟁력이 엔화의 가치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또 엔화 강세는 일본 내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미치고 디플레이션 우려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 경제는 코로나 19 이후 경제 회복이 진행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대규모 재정 지출과 완화적 통화 정책을 유지 중입니다.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감소는 장기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엔화 약세가 수출 기업에 유리하지만, 수입 비용 상승으로 소비가 물가는 오르고 있습니다. 

 

 

엔화 환율

 

엔화전망

 

 

반응형